Screen Matter

픽셀 전이 영상

생성된 이미지나 동영상은 이미지 필터링 효과를 준 것 같은 결과물이 나오지만, 사용된 소스 이미지의 픽셀을 그대로 재조합해 만든 이미지이기 때문에 모든 이미지는 같은 성분 즉, 질료를 갖고 있다. 만일 서로 다른 두 개의 이미지를 각각 소스와 타겟으로 설정해서 이미지를 생성시키면, 두 개의 결과 이미지는 질료와 형상을 서로 맞바꾼 이미지가 된다.

선형적 비선형

눈으로 지각한 이미지는 망막에 있는 망막세포를 자극한다. 자극된 신호는 뇌의 피질에 도달하게 되는데 이 때 피질은 우리가 보는 환경 속의 대상들을 부호화(encode)한다. 부호화된 신호는 우리가 그동안 축적해온 정보의 감각 및 가공 시스템에 의해 새로운 정보를 우선 분석하고 해체하여 기존의 정보와의 연결점을 찾고 기존의 규칙에 따라 재구성한다.

The Idea of Circle

그러면 원을 실제로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이 든다. 원을 컴퓨터로 그려 놓고 최대한 확대하면 우리가 생각하는 원은 다른 형태가 될 것이다. 쿠자누스가 언급한 것처럼 곡선이 직선으로 보여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좀 더 극적으로 확대하면 직선은 파형을 그리게 될 것이다.

目不忍見

자연재해, 전쟁, 개인의 희로애락 등 세상의 많은 일들 앞에서 초지일관 부동이다. 어쩌면 그 시종여일한 모습에 우리는 감복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렇게 우상은 어리석은 우상이 된다.

Visual Reverberation

소리는 화면의 그리드를 따라서 흔적을 남긴다. 그 흔적은 소리의 크기와 높낮이 그리고 음정을 인식해 시각적으로 패턴을 남긴다. 의미가 담긴 소리를 인식할 때는 인식된 단어나 문장을 일정시간 화면에 남겨 그리드에 글자의 자취를 남긴다.

60 Seconds

일반적으로 시간은 수치로 환산하여 년, 월, 일, 시, 분, 초로 분절되거나 더 세분화 될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을 형이상학적 의미에서 생각한다면, 시간은 운동에 의해서 규정된다는 사실을 토대로 삼아야 한다. 과거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일어났던 사건들의 기억이나 자료에 의해 의미가 규정된다. 그리고 그 의미는 각자가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에 의해서 성격을 달리한다. 현재는 항상 눈 앞에서 사라진다. 아무것도 없는 하얀 큐브 안에서는 내가 숨쉬는 사실만 제외 한다면 시간은 정지된 것처럼 느낄 수 있다.

인지의 경계

이 픽셀의 그레이스케일 값을 3차원 공간 상의 깊이로 표현할 수 있다. 대체로 사람들이 형태를 재현할 때 형태의 외곽선을 선(line)으로 표현한다. 점묘화처럼 점을 찍어서 표현하는 방법도 있는데, 가장 친숙하고 받아들이기 쉬운 형태가 ‘선’이기 때문이다.

Western Philosophers

철학자가 태어난 지역의 지리적 좌표인 경위도를 원으로 표현하고 그 중심점으로부터 이름으로 연결된 실타래를 따라가 보면 생명의 게이지가 줄어들고 있다. 게이지의 색상은 별도의 의미는 없고 후대에 많은 철학자들이 등장할 때에 서로 구별이 될 수 있게 같은 색상이 나오지 않게 하였다.

스크린세이버 이모지(Emoji)

소셜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모티콘(이모지)은 자세한 설명없이 직관적으로 의미전달이 가능하다. 컴퓨터는 소리에 따라 이모지의 표정으로 응답한다. 우리가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할 때 만국공통으로 통용될 수 있는 것은 표정(제스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