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ings

Tip

VR장비 바이브(HTC VIVE)의 센서(Base station) 어뎁터(Adapter) 교환기
VR 장비인 VIVE의 센서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항상 전원 플러그를 뽑아두는 편이다. 센서를 항상 켜두는 것이 수명을 단축시킨 다거나 하는 웬지모를 불안감 때문에 전원을 뽑아두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그런데 어느날 센서를 연결하기 위해 벽면에 붙어있는 콘센트에 여느날처럼 전원 플러그를 꼽았다. 순간 번쩍이는 스파크와 함께 센서에 불이 안들어오는 것이다.
[Blender] 라이트 소스(Lamp)의 크기에 따른 그림자의 변화
세 종류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광원의 Size는 물체에 그림자를 드리울 때 극명하게 드러난다. 광원이 작을 수록 그림자가 날카로워지고, 클 수록 그림자가 흩뿌려져 번지고 흩어진다. 이것은 달리 생각해보면 빛 1개의 기본 단위가 1이라고 가정해 보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것 같다.

Work

Pixel Teleporter
디지털 이미지의 경우 픽셀이 가진 색상이 하나의 질료라면 그것이 가진 위치는 형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수 많은 픽셀로 구성된 하나의 이미지에서 색상을 가진 기본 단위인 픽셀의 위치만 변화해서 새로운 이미지를 구성하면 그 이미지의 의미는 어떻게 되는가. 즉, 하나의 이미지에서 동일성과 차이는 근원적으로 어디에서 기인하는가 하는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다.
Our Philosophical Traditions
Data Analysis of『Our Philosophical Traditions』은 을유문화사에서 출판한 『서양철학사』(스털링 P. 램프레히트 저)를 데이터 시각화한 작업이다. 이 책은 국내 대학 철학과에서 학부 1, 2학년 교재로 자주 사용된다. 적절한 독해 난이도로 전반적으로 서양철학을 개괄하기에 좋도록 서술되어 있다. 메쉬메이슨은 714페이지로 구성된 이 책을 한 장의 리플렛으로 제작하였다.

Opinion

셀프 빨래방 진실 (문제점, 사용 후기 및 공공재 사용에 관한 연관된 단상)
누군가 인간의 심리나 사회제도 등 공공재적 요소에 대한 논문을 쓰거나 정책을 수립하는 사람이라면 셀프 빨래방 견학을 해도 좋을 것 같다. 하루 8시간만 앉아 있어도 혹은 한 달만 지켜보아도 어느정도의 분쟁 거리를 마주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추측이 든다. 셀프 빨래방과 같이 분쟁의 여지가 있을 부분에 대해 특정 재제나 압력을 행사하기 어려운 곳.
버티컬 마우스 사용기
버티컬 마우스를 사용한 지 이제 6개월가량 되었다. 정량적으로 마우스가 통증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는 없다. 그러나 필자는 데스크톱을 사용할 때에는 버티컬 마우스를 노트북을 사용할 때에는 일반 마우스를 사용했는데, 확실히 버티컬 마우스를 사용할 때에는 통증이 완화되었다.
스케치팹(Sketchfab) 스토어 베타 서비스 시작
스케치팹은 대략 6년전에 웹에서 3D 컨텐츠를 검색하고 둘러볼 수 있게 만든 서비스이다. 그리고 VR 기기의 대중화로 VR/AR로도 3D 컨텐츠를 쉽고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없이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모델을 둘러보고 또 모델의 와이어프레임으로 폴리곤의 형태를 살펴볼 수 있으며, 노멀 및 베이스 컬러의 적용 등의 상세한 모델링 정보도 분석해볼 수 있다.
올란텔(차박 – 올란도 차량에서 숙박하기)에서의 2년
차에서 자는 방법은 간단하다. 2열 의자를 모두 접고 누워 자면 된다. 3열 의자는 보통 트렁크 공간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접혀져 있는 편이다. 키가 170센티미터 정도 되는 사람은 대각선(사선)으로 누우면 다리를 쭉 뻗고 잘 수 있다. 아마 그 이상의 신장인 사람은 머리를 운전석과 보조석 의자 사이로 빼고 고개를 조금 아래로 젖힌 상태에서 잘 수 있을 것 같다.
폴아웃4 VR (Fallout 4 VR) 소감 및 게임플레이
평소 VR에 관심이 많아서 전에 즐겨 하던 게임들이 VR로 출시되기를 항상 기다려왔다. 여러 기대하는 게임 중에서도 엘더스크롤 시리즈와 폴아웃 시리즈가 VR로 나오기 만을 기다렸었다. 아무래도 거대한 월드 스케일과 서사적인 구조 장편 소설을 읽는 기분이 드는 점 등이 매력 요소였으며, 1인칭 시점의 RPG 게임이다 보니 좀 더 VR로 플레이하면 좋을 것 같다는 기대를 해왔다.

© 2017 Meshmason Graphic Design Studio

FACEBOOK          INSTAGRAM          TWITTER